수업지도안 예시
1. 단원지도 계획
가. 교과목 : 기업자원관리(ERP) 실무
나. 단원명 : Part 4. 인적자원관리
Chapter 3. 과정적․기능적 인적 자원 관리
다. 교수-학습과정안
반 |
3-10 |
일시 |
2014. 7. 3. 7교시 |
교사 |
엄영섭 |
||
교재 |
기업자원관리 실무 |
단원 |
Chapter 3. 과정적․기능적 인적 자원 관리 |
차시 |
2 / 6 |
||
학습목표 |
인물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여 종합 평가하는 면접 선발 과정을 이해한다. |
||||||
학습자료 |
‣ 교과서, 스마트기기, 프레젠테이션 자료, 빔 프로젝터 |
||||||
|
|||||||
단계 |
학습과정 |
교수-학습 활동 |
수업 형태 |
시간 |
학습자료 |
||
교사 |
학생 |
||||||
도입 ( 5 ) |
학습준비 전시학습확인
학습목표제시 |
-인사를 하고 출석을 확인한다. -전시학습내용을 확인한다. -수업 이외에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. -본시학습목표를 제시한다. |
-인사 및 주의집중한다. -교사의 질문에 답하면서 전시학습내용을 확인한다. -본시학습내용을 확인한다. |
강의
|
5 |
교과서 |
|
전개 (35 ) |
본시 학습 |
-동기유발 : 실제 기업체 모집 공고를 모바일 웹 사이트(m.eduqna.com)에 등록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한다. -고용관리 모집과 선발의 차이에 대해 질문한다. -선발과정의 방법을 제시한다. -기업체 실제 면접 문항을 스마트 기기를 통해 취업/진로 문제은행시스템 모바일 웹 (Mobile Web)에 접속하여 면접쪽지 형태로 제시하고 임의의 학생이 선택하도록 한다. -선택된 면접 문항을 모바일 기기에서 PUSHING (DLANA를 이용하여 프로젝트TV로 전송)하여 전체 학생에게 보여준다 -전시학습내용을 확인한다.임의의 학생 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어떠한 답변을 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시간을 제공한다.(30“) -모바일웹 사이트에 간단히 자신의 면접 발표 내용을 입력하는지를 게시판에서 확인한다.
-기출 면접 자료를 제시하고 개별 학생의 발표시간을 갖는다.(최대3분) |
-본시학습내용 및 범위를 확인한다. -모집과 선발의 차이를 이야기하고 이를 확인한다 -지능,적성,성취도,흥미, 성격검사의 차이를 구별해본다. -기업체 실제 문항을 면접모바일 웹 (Mobile Web)에 접속하여 임의로 선택한다.
-선택한 면접 문항을 프레젠테이션으로 확인한다.
-다른 학생의 면접 사례에 내가 어떤 말을 할 것인지를 준비한후 발표해본다.
-모바일웹 사이트에 자신의 면접 발표 내용을 입력하고 다른 학생의 입력 내용 중 잘 된 것을 베스트 면접으로 추천 버튼을 누른다. -면접 준비 후 최대 3분간 실제 면접 스피치를 한다. |
발표 학습
*2~3회 반복 실시 |
35 |
면접쪽지항아리(또는 면접 모바일 웹 (Mobile Web))
교과서
PPT |
|
정리 (10 )
|
학습내용 정리
차시예고 |
-고용 주 모집과 선발 과정이 나오는 매체를 확인 한다. 학생 면접 답변 중 교사가 추천하는 베스트 답변을 프로젝트로 송출하여 제시한다. 학생들에게 베스트 답변의 장단점을 질의한다. 학습내용 정리 ․ 차시학습 예고 |
-학생간에 베스트 면접 답변 발표에 대해 피드백을 말한다. (나라면 이렇게 말하겠다!) -타 학생의 발표 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내게 맞는 발표내용으로 변화하는 연습을 한다. ․ 차시학습 확인 |
강의 실습
발표 |
10 |
Projector |